2021년09월27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소개,홍보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상식 대표, 유기농법 실천 고소득 창출

전남도 유기농명인 2호 김상식 담양 두리농원 대표…후배 양성교육도
등록날짜 [ 2018년10월21일 10시49분 ]

담양 수북면에서 3의 땅에서 케일 등 168t의의 채소를 생산하는 김상식(55) 두리농원 대표가 화재를 집중시키고 있다.
2011년 전라남도 유기농 명인 2호로 지정된 김 대표는 지난 2002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케일로 최초로 유기농 인증을 받은 뒤 방울토마토, 애플수박 등 다양한 품목을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고 있다는 것.

 

김대표는 지난 1999년부터 친환경농업을 시작해 유기농 명인으로 지정되기까지 유기농업에 대해 연구하고 독창적 천연 농자재를 개발해 왔으며 토양 산도가 낮은 곳에서는 석회 고토 분말 등을 이용해 산도를 조절하고, 시설하우스 내 토양 관리를 위해 여름과 겨울에 계절에 맞는 녹비작물을 재배해 토양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농자재를 직접 제조해 사용하고 있다. 당귀, 계피, 흑설탕 등을 이용한 한방영양제가 그 중 백미다. 항아리와 한지까지 사용해 발효 제조한 한방영양제를 활용한다. 이 때문의 김 대표의 쌈채소는 건강하게 자란다. 또한 삼나무, 고두밥, 한지를 이용해 채취한 토착미생물로 토양에 영양분을 제공한다.

 

다년간의 시행착오를 거쳤기에 각종 병해충별 방제법도 다양하다. 균핵병의 경우 여름철에 물을 고온으로 유지해 깊이갈이를 하면 병을 방제할 수 있단다. 노균병의 경우 베이킹파우더를 사용해 잎 표면의 수분을 억제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진딧물과 뿌리혹선충 등은 토양을 열로 소독하거나 쑥국화 추출물을 이용해 예방하고 잡초는 녹색, 흑백 등 유색비닐로 바닥을 덮고, 고랑에 부직포를 덮거나 김매기를 해 제거한다.

 

이렇게 해서 생산한 김 대표의 쌈채소는 풀무원, 한살림, 아이쿱, 온라인(www.durifarm.kr) 등을 통해 출하된다. 유통 최적 온도인 ‘3숨 쉬는 맑은 채소라는 브랜드로 쌈채소 11만 원 정도로 일반 채소보다 2.5배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사명감을 갖고 유기농 농사를 한다'는 김 대표는 담양군친환경농업관에서 해마다 54회 이상 출강해 1만 명 이상의 소비자들에게 친환경농업을 알리고, 후배 농업인을 양성하는 명인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남 1호 화순 노상현 씨, 유기농 복숭아로 억대 소득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남성숙 대표 제공> 오늘의 실시간 뉴스 (2018-12-17 18:45:47)
김보라의 가야금 산조 '안기옥'연주회' (2018-09-02 19:48:30)
<강대의 칼럼>수은 강항...
수은 강항의 역사적 현장을 직...
‘광주국악상설공연’, 시립예...
광주역사민속박물관, 호남 역사...
광주시, ‘2021 북구민의 날’ ...
문화가 있는 날, ‘으뜸전남튜...
무안국제공항 전남 서남권 중심...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