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09월20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 남구월산동 달뫼달팽이 마을, ‘뚝딱 공구 사랑방’

리모델링으로 새단장…25종 구비‧마을 주민, 자신이 보유한 빈집 무상 제공 무료 대여
등록날짜 [ 2021년07월28일 12시07분 ]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월산동 달뫼달팽이 마을에 생활 공구를 무상으로 빌려주는 공구 사랑방이 문을 열었다. 


28일 남구에 따르면 월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동 행정복지센터는 공유문화 확산 및 위기가정과 취약계층 등에 대한 지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월산동 지역주민들의 공유 공간인 달뫼 사랑채에 ‘뚝딱 달뫼달팽이 마을 공구 사랑방’을 오픈했다.


생활 공구를 무상으로 빌려주고, 가정 방문을 통해 소규모 불편 사항을 처리해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서다. 뚝딱 달뫼달팽이 마을 공구 사랑방은 월산동에 거주하는 한 마을리더가 자신이 소유하고 있던 빈집을 무상으로 제공한 것이 계기가 됐다. 


월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새뜰마을 문화적 도시재생사업 공모 참여로 사업비를 확보해 공유 공간인 달뫼 사랑채로 새롭게 꾸몄으며, 이곳에 공구 사랑방과 공유 주방을 만들어 더불어 사는 마을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뚝딱 달뫼달팽이 마을 공구 사랑방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을 열며, 전동 드릴을 비롯해 예초기, 플라이어 등 25가지 공구를 무상 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월산동에 주소지를 둔 주민이라면 누구나 빌려 쓸 수 있으며, 빌린 공구는 다음 날 오후 6시까지 반납하면 된다.  공구 예약 및 대여 신청은 전화(☎ 607-4661)로도 가능하다. 


이밖에 월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독거노인과 장애인 가정 등 돌봄이 필요한 가구를 대상으로 전등 교체와 수도꼭지 보수 등 소규모 불편사항을 해소하는 바로콜 기동대를 운영 중에 있다. 


최근에는 홀로 사는 한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집안에 오랫동안 쌓아둔 쓰레기를 정리하는 등 청소 봉사를 실시한 바 있다. 


안동주 월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공구를 빌려줌으로써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공유 문화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재능 기부 및 후원자 발굴을 통해 나눔 문화가 더욱 활발하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송은숙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광주 남구월산5‧주월2‧봉선2동, 노후 보안‧가로등 고효율 LED 교체‧신설
광주 남구 월산동 노후 공원, ‘三代 놀이터’로 변신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생태문화도시, 역시 순천(29만)이구만! (2021-07-29 12:21:01)
광주대교~광천1교 2.3km 구간, 자전거도로 정비 완료 (2021-07-28 11:58:16)
<강대의 칼럼>수은 강항...
광주시, ‘2045 탄소중립, 에너...
광주시, ‘주거취약계층 주거상...
순천 신대지구 동부권 전남도 ...
전남도, '해상풍력단지 조성 사...
<강대의 칼럼>수은 강항...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10...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