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9월28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경제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도, 소상공인․농어업인․취약층 등 지원 대책 발표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원자재, 원유 등 글로벌 수급 불안정에 따른 고물가 상황에 대응하고 민생 안정 위해 568억 긴급 투입
등록날짜 [ 2022년07월20일 08시30분 ]
 전라남도는 19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원자재, 원유 등 글로벌 수급 불안정에 따른 고물가 상황에 대응하고 민생을 안정시키기 위해 소상공인과 농어업인, 취약층 등에게 568억 원을 투입하는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0월부터 3~5%의 상승률을 보이던 중, 지난 6월 24년 만에 최고치인 7.1%를 기록하는 등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전남도가 마련한 물가․민생안정 긴급 대책은 고물가로 어려운 소상공인, 농어업인, 취약계층 등 도민의 생계안정을 위한 것이다. 도민이 혜택을 빠르게 볼 수 있도록 신속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재정 안정망 구축에 173억을 지원한다. 소상공인의 경영 악화에 대응하기 위해 재창업자 특례보증을 하고, 채무 상환유예 및 만기 기한을 1년씩 연장한다.

최근 출시한 전남 공공배달앱으로 소상공인의 영업수익도 개선하고, 전남 지역화폐 발행량을 1조 원에서 1조 2천350억 원으로 확대한다. 선박 수주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자재가 상승과 인력 부족으로 힘든 조선업에는 이주정착금, 고용유지 지원금, 퇴직자 희망채용 장려금 등 12억 원을 신규 지원하고, 생산기술 인력 양성 및 기능인력 훈련수당 지원 대상 확대를 위해 2억 원을 추가 투입한다.
 
운수업계에는 유가 급등에 따른 유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특별 재정지원금 80억 원을 지급한다. 수출 중소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선 수출보험료와 담보한계 특례보증 혜택을 모든 수출 중소기업으로 확대하고, 해외 온․오프라인 상설 판매장을 활용해 안정적 수출 판로를 지원한다.
 
농수축산물 가격안정 및 농어가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298억을 지원한다. 농어가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선 267억 원을 추가 확보해 면세유 인상액 50% 지원을 10월까지 연장한다.

농수산물 가격안정을 위한 특별할인전, 소비진작 할인,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 대도시권 직거래장터 활성화 지원 등에 25억 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남도장터(jnmall.kr)를 통해 쌀 홍보 기획전을 하고, 경로당 어르신이 공공비축미 대신 안전한 친환경 쌀을 공급받도록 친환경 쌀 구입비의 차액을 지원한다.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해 김·전복·우럭·낙지 등 품목별 맞춤형 판촉 행사를 확대하고 친환경 수산물 인증비 지원을 늘린다.
 
취약계층의 복지 지원을 위해 98억원을 지원한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해선 바우처 택시를 전 시군에서 시행하고 100원 택시 지원과 고유가에 따른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알뜰교통카드를 확대한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와 물가 상승으로 생활이 더 어려워진 도민에게 17억 원을 추가 지원함으로써 ‘우리동네 복지기동대’ 지원가구를 대폭 확대하고,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해 자가 소비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설치비 사업(5억 원) 지원대상도 확대한다.

관광 숙박·여행업계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관광진흥기금을 활용해 융자 지원하고 장애인 등 관광취약계층의 비용경감을 위해 여행활동을 지원한다. 창작활동 여건 마련을 위해 창작 활동 준비금도 보조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급격한 물가 상승과 코로나19 재유행 등 경제적 악재에 대비하기 위해 위기의식을 갖고 선제적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원 대상자가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적극 홍보하는 등 도민 행복시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 3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직후에도 원자재가와 유가 급등에 따른 종합지원대책을 마련, 6개 분야에 668억 원을 긴급 투입했다.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김영록 전남도지사, 국민의 힘에 현안 지원 강력 건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형 수산업․해상풍력 공존모델’ 개발 (2022-08-29 07:48:42)
광주시, 수도권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등 인공지능 기업과 투자협약 (2022-07-16 09:12:36)
광주 대인예술시장, ‘어린이 ...
민형배,‘대학 중도포기 유학생...
장성군 진원면 학림지구, 자연...
광주 서구, 찾아가는 VR 어린이...
김영록 전남도지사, 미국 순방 ...
나주시, ‘2022년 관광기념품 ...
광주 남구, ‘마을 미디어 스쿨...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