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09월28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 북구, ‘반다비체육센터’ 개관

‘전국 제1호’ ...오는 18일 오전 10시 30분 개관식 개최
등록날짜 [ 2022년08월15일 10시11분 ]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 등 저명인사 축하 참석
수영장, 체육관 등 장애인․비장애인 모두가 누리는 융합형 체육센터
‘가족 샤워실’을 중증장애인 목욕시설로 활용...장애인 인권감수성 고려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가 오는 18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누리는 ‘반다비체육센터’(광주교육대학교 내) 개관식을 열고, 정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개관식에는 앤드류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 대한장애인체육회장, 광주시장 등 저명인사들이 참석해 ‘전국 제1호 개관’을 축하할 예정이다.‘반다비체육센터’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밀착 사회통합형 체육시설로 정부에서는 2025년까지 150개 건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이번 광주 북구에 조성된 ‘반다비체육센터’는 지난 2019년 10월 생활SOC(생활사회간접자본) 공모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2년여 간의 준공절차를 거친, ‘전국 제1호 센터’로 그 의미가 있다.
 
총 140억여 원을 투입해 연면적 4,621㎡, 지하1층~지상 2층 규모로 조성한 ‘반다비체육센터’는 1층에 수영장(6레인), 아동풀(3레인), 가족 사워실, 체력단련실, 카페, 스포츠용품점 등이 들어서 있으며, 2층에는 보치아, 배드민턴 겸용의 체육관과 북구장애인체육회 사무실, 공동육아나눔터 등이 자리한다.
 
인권 감수성을 고려한 세심한 배려 또한 눈에 띈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사회적 약자 및 모든 주민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無단차 적용, 자동문 설치, 휠체어 활동 반경을 고려하는 등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Barrier Free) 인증 시설로 조성했다.
 
특히, 광주권역 장애인들의 목욕시설이 열악한 점을 고려해, 센터 내 가족 샤워실 3개를 맞춤형 편의조건을 갖춘 중증장애인 전용 목욕시설로 활용하며, 목욕서비스 사전예약제   등으로 편의를 한층 더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라도 편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전국 1호 건립 사례인 만큼 장애인 체육복지를 향상하고, 모두가 함께 누리는 융합형 체육센터의 모범 사례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북구는 민선 7기에만 개청 이래 최대 규모인 1,400여억 원을 확보해 문화센터, 도서관, 체육관 등 대규모 생활SOC 시설을 조성하면서 ‘10분 거리 생활SOC 르네상스’ 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김종영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광주 북구-전남대, K-디지털 플랫폼 운영
광주 북구, 차량등록민원 체증 해결 시스템 구축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한종 장성군수, 소통 행보 '주목' (2022-08-16 15:23:25)
전남도, 22시군 대상 지역사회 건강 조사 (2022-08-15 10:06:47)
광주 대인예술시장, ‘어린이 ...
민형배,‘대학 중도포기 유학생...
장성군 진원면 학림지구, 자연...
광주 서구, 찾아가는 VR 어린이...
김영록 전남도지사, 미국 순방 ...
나주시, ‘2022년 관광기념품 ...
광주 남구, ‘마을 미디어 스쿨...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