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0월03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전남농기원, 비파 고품질·고소득 모델 개발

조중생종품종·하우스 재배기술 도입해 출하 3개월 앞당겨
등록날짜 [ 2023년04월11일 09시35분 ]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은 자체 육성한 조중생종 비파인 ‘조아비’ 등 3가지 품종의 하우스 재배 기술을 지원, 출하 시기를 3개월 앞당겨 생산할 수 있는 고품질·고소득 모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 적용으로 노지 재배 생산 대비 판매 단가는 2.7배 증가한 kg당 4만 5천 원, 단위 면적당 수익도 10a당 1천만 원을 기록해 3배의 고수익을 올린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완도 군외면 양동근 농가는 이번 재배기술을 활용해 우수한 고품질의 과실을 3월 중하순부터 조기 생산하고 kg당 4만 5천 원의 높은 가격으로 백화점, 마켓컬리, 퍼밀 등에 출하하고 있다.
 
노지에서 재배하는 비파는 수확 시기가 장마와 겹쳐 껍질 변질 등 품질이 떨어지고, 6월 집중 출하로 판매 유통이 집중돼 산업화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전남농업기술원은 자체 육성한 조중생종인 조아비 등 3가지 품종을 완도 군외면 소재 시설재배 5농가에 하우스 재배 기술을 지원해 수확 시기를 기존 6월 중하순에서 무려 3개월 앞당겼다.
 
이는 기존 만생종 위주의 품종을 조중생종 품종으로 개량하고 동계 개화기 안정 착과를 위해 최소 가온 및 보온커튼을 활용해 최소 5℃ 수준의 시설온도를 유지하도록 한 것이 주효했다. 또 상품과 생산율 향상을 위한 적정 과실 솎기, 과피 상품성 증진을 위한 봉지 씌우기 기술도 한몫했다.
 
전남농업기술원은 이 밖에도 비파 재배 농가 소득 증대 및 고품질 브랜드화를 위해 품종 개량과 조기 수확이 가능한 재배기술 연구는 물론 농업인이 쉽게 배울 수 있는 결실 조절, 병해충 방제, 품질 관리 기술 등을 집약한 매뉴얼을 발간해 보급했다.
 
박홍재 전남농업기술원장은 “비파 하우스 재배에 스마트팜 기술을 조속히 도입해 자동화된 농사 기술을 확산하고 상품성을 더욱 높여 고소득 지역 특화 작목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남해안 지역에서 아열대 과수로 재배되고 있는 조생종 비파는 비타민A, 펙틴, 칼륨, 무기물 등이 풍부해 기능성 과일로 각광받고 있다. 전국 100ha의 재배 면적 중 전남이 90%(91ha)를 차지하고 있다. 
올려 0 내려 0
강대의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전남도-광주시, 차세대반도체 원천기술개발 국가공모 선정
전남도,‘2023년 소규모 공동주택 보수지원 사업’지원 대상자 추가 모집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시, 가족친화경영 무료컨설팅 참여기업 공모 (2023-04-11 09:41:13)
영광쉼休,투어 성공적인 첫 출발!! (2023-04-10 17:25:41)
윤병태 나주시장, 대중교통 노...
순천정원박람회로 도심 상권도 ...
순천시, 신제품 ‘스마트켈프GO...
광주시, 국제치과기공학술대회 ...
신정훈, 수산물 위판장 10곳 중...
전남도, 전남에서 먼저 살아보...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