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12월11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사회
kakao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광주 남구, ‘청렴도 1등급 목표’ 인프라 강화 등 종합대책 추진

종합대책 추진, 민원 처리 취약분야 개선...구청장 ‘청렴 추진단’ 지휘‧부패행위 엄벌
등록날짜 [ 2023년05월20일 09시29분 ]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가 반부패 청렴시책 추진으로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청렴도 1등급을 목표로 청렴정책 추진 인프라 강화 등 종합대책 추진에 나섰다. 

특히 취약분야에 대한 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청렴정책 추진 사항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면서 투명한 조직 만들기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남구는 19일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평가에서 종합 청렴도 2등급을 달성한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더욱 깨끗한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강도 높은 청렴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남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실시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자체 분석을 실시, 취약 분야로 나타난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또 올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새로운 지표로 반영된 공공채용 운영기반 마련 및 반부패 추진기반 마련을 위한 기관장 참여 협의체 운영과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공공재정 부정수급 예방 및 근절 대책 마련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구청에서 분석한 종합 청렴도 약점 분야는 민원 업무처리에 대한 주민들의 부정적 인식과 관행적 업무처리에 대한 불만이었다.
 
이에 따라 남구는 해당 문제의 원인은 불친절 민원 응대에서 비롯된 것으로 판단, 민원인과의 입장차 최소화를 위해 업무 매뉴얼을 비치하고 매뉴얼에 따른 민원 처리절차 안내 및 처리 과정을 공개하기로 했다. 
 
더불어 내부 청렴도와 연관된 부패 행위 근절을 위해 괴롭힘 예방‧대응 지침을 만들어 시행하고, 직급 및 세대별 교육과 부패 행위에 대한 징계 내역을 정기적으로 오픈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반부패 척결에 대한 김병내 구청장의 단호한 의지에 따라 구청장을 단장으로 하는 ‘클린 남구 청렴 추진단’을 구성‧운영해 청렴시책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반부패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회의를 개최해 처분 결과를 전 직원에게 공유하기로 했다. 
 
이밖에 주민들이 공감하는 청렴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청렴기동반을 가동, 민원인의 구체적인 불만족 사유를 즉각 파악해 개선방안 도출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남구 관계자는 “주민들을 비롯해 공직사회 구성원 모두가 신뢰하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는 청렴 조직을 향한 혁신과 개혁의 발걸음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며 “종합 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기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데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김종영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김병내 광주남구청장, 日 도쿄노동자학습협회원과 ‘뜻 깊은 만남’
광주 남구 양림동 주민들 동명동‧장성군 ‘교차 기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윤병태 나주시장, 올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 주재 (2023-05-20 09:33:14)
영광군, 농번기 농촌일손 돕기 본격 추진 (2023-05-20 09:26:37)
<강대의 오피니언>수은강...
영광군, 2024 전남 양대체전 실...
장성군, ‘2024년 노인일자리사...
‘광주다움 통합돌봄’ 세계가 ...
광주시교육청, 2023 방과후학교...
장성군 지방자치경쟁력 전남 군...
광주시교육청, ‘2024 AI광주미...
현재접속자